대상
초등~고등학생
기간
상반기(3월-7월), 하반기(9월-11월)
주제
생명존중, 학교폭력예방, 교우관계증진, 트라우마예방
진행회기
2회기
신청 및 문의
교육연수팀 042-713-9102
프로그램 내용
생명존중교육 |
·생명존중(자살·자해 예방)에 대한 기본지식 함양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이해
·고민이나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을 때 태도
·자살과 관련되는 스트레스 상황 인지
·자살 생각 대처 방법 습득
·도움 요청하는 방법 습득
|
학교폭력예방교육 |
·학교폭력의 종류에 대한 이해
·학교폭력에 대한 민감성 인식
·언어폭력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실시
·학교폭력 대처 방법 교육
|
교우관계증진프로그램 |
·갈등에 대한 이해
·갈등을 다루는 방법 습득
·친구에 대한 이해 및 새로운 점 발견
·타인에 대한 공감표현 및 수용
·친구 사이에서 바람직한 행동과 대화 방법 습득(나-전달법)
|
심리적 외상(트라우마) 예방교육 |
·트라우마에 대한 이해
·트라우마에 대한 신체적·정서적 반응 이해
·트라우마 대처 방법 습득
·도움 요청 방법
|
기간
매년 3월~12월
대상
학업중단 의사를 밝힌 학생, 학업중단위기에 처해 있다고 판단되는 학생
프로그램 내용
-개인상담
-심리검사
-직업체험
-문화활동
-부모상담
-사후관리(추수상담, 외부기관 연계) 등
문의
상담복지팀 042-713-9130
기간
2월 ~ 11월
장소
센터 집단상담실
대상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보호자)
운영 방법
교육적인 성격이 강한 집단상담 프로그램(강의, 토론, 실습)
운영 회기
4~6회기
신청 및 문의
교육연수팀 042-256-6584
교육명 |
회기 |
회기 주제 |
세부 내용 |
자녀와 함께 성장하는 부모 |
1 |
다시 보는 나와 우리 가족 |
· 우리 가족 소개
· 나와 자녀의 관계는?
· 자녀에게 원하는 것
|
2 |
자녀 이해하기 |
· 마음을 열고 들어보기
· 감정 읽기
· 공감 연습
|
3 |
자녀의 자율성 키워주기 |
· 자율성 관련된 문제해결
· 청소년기 오해와 이해
|
4 |
자녀와의 갈등 해결하기 |
· 갈등 대처법 체크리스트
· 갈등 상황 이해하기
· 갈등 해결 4단계
|
5 |
자녀의 힘을 북돋우기 |
· 생각해 봅시다(좌절 극복)
·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자녀의 힘을 북돋우기
|
6 |
새로운 시작을 위해 |
· 장점 찾기
· 생각해 봅시다(실천 과제)
· 자녀에게 편지쓰기
|
교육명 |
회기 |
회기 주제 |
세부 내용 |
부모 정서조절 |
1 |
부모의 시작은 자기 이해! |
· 자기탐색
· 부모됨의 의미
|
2 |
우리 가족과 나의 정서 |
· 현재 가족 가계도 그리기
· 가족 안에서 조절하기 어려운 부정적 정서 찾기
· 정서조절의 중요성
|
3 |
정서의 A to Z |
· 정서조절이 어려운 구체적 상황탐색
· 가족발달단계
· 가족발달에서의 어려움과 대처방안 탐색
|
4 |
정서에 휘둘리는 부모, 정서를 다스리는 부모 |
· 역지감지(曆志感之)익히기
· 청소년기 및 중년기 발달 나누기
|
5 |
내 정서는 나의 것! |
· 프로그램 전체 회기 복습
· 나와 자녀의 정서 배터리
· 좋은 부모 선언문
|
교육명 |
회기 |
회기 주제 |
세부 내용 |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 부모교육 |
1 |
왜, 우리 아이에게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요? |
· 우리 아이들과 학교폭력
· 다시 한번 일어서는 마음
· 학교폭력 피해자 부모역할
|
2 |
부모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1) -가정에서 도와주기- |
· 아이들 맘 속에는 어떤 일이?
· 부모와는 어떤 일이?
·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대화
· 부모와 함께 쓰는 시크릿 다이어리
|
3 |
부모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2) -학교생활 도와주기- |
· 학교폭력에 대처하는 부모의 다른 자세
(효과적/비효과적 방법, 학교생활 수칙 돕기)
|
4 |
부모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3) -학부모도 지칠 때- |
· 부모로서 자신에 대해 생각해보기
·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 전략
· 전문적인 도움 받기
|
교육명 |
회기 |
회기 주제 |
세부 내용 |
스마트폰 과의존 청소년 부모교육 |
1 |
친.한.자. 원리 이해 |
· 자녀의 스마트 세상 이해하기
· 스마트폰 중독에 빠지는 원인 이해
· 부모님의 스마트폰 관리·지도 방법 이해
· 효과적인 스마트폰 사용관리 지도 방법 이해
|
2 |
친. 원리 학습 |
· 스마트한 사용으로 인한 가족 내 갈등 이해
· 자율적 스마트폰 사용 자녀를 기르는 “친”원리 이해
· 자녀의 자기결정성을 높이는 “친”원리 배우기: 부자원리
· 자녀의 자기결정성을 높이는 “친”원리 배우기: 오감원리
|
3 |
청소년 발달 이해, 친.한.자. 원리 이해 |
· 청소년이 스마트폰에 빠지는 이유를 발달적/세대적 관점에서 이해하기
· 자율적 스마트폰 사용 자녀를 기르는 친.한.자. 원리 학습하기
|
4 |
스마트폰 기기 이해, 친.한.자. 원리 학습 |
· 스마트폰 사용 지도를 위한 스마트폰 세계 이해의 중요성 이해
· 스마트폰 개념 및 용어에 대한 이해
· 스마트폰 활용 콘테츠에 대한 이해
· 스마트폰 모니터링 App 실습 및 활용법 이해
|
대상
센터 종사자, 구센터 종사자, (청소년지도자 등)
기간
2월~11월
신청 및 문의
교육연수팀 042-713-9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