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알림마당

보도자료

청소년상담
[인터뷰] 여름방학! 상담으로 알차고 행복하게~

관리자 | 2024-08-06 | 조회 244

TBN 대전교통방송 <출발! 대전 대행진 - 출발 인터뷰, 꼬꼬인!> 

 2024. 7. 26.(금)

 

 

장래숙 대전광역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 


 

 

 

김동혁 MC
이제 출발 인터뷰 꼬꼬인 만나볼 텐데요. 오늘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에도 꼬박꼬박 대답해 줄 꼬꼬인은 대전광역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장래숙 센터장입니다.
오늘은 여름방학을 맞은 청소년들과 부모님을 위한 알찬 상담 정보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 센터장님 어서 오십시오!

장래숙 센터장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김동혁 MC
반갑습니다. 일단 대전광역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이름이 굉장히 깁니다.
어떤 곳인지 소개 좀 부탁드릴게요.

장래숙 센터장
, 저희 청소년 상담복지센터는 9세부터 24세 청소년에게 가족이나 친구, 학업, 진로 등 이런 일상적인 고민부터 폭력이나 비행, 자살, 자해 등 위기 상담까지 상담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청소년 상담 전문기관입니다.
저희는 24시간 365일 무료로 청소년 상담전화 1388을 운영하고 있고요.
전문상담사와 비대면으로 일대일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속적인 상담을 원할 경우 개인상담, 집단상담, 메타버스 상담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기청소년에 대한 발굴 상담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청소년 안전망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위기 상황 발생 시 긴급 대응도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저희 센터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김동혁 MC
이거 우리가 몰랐던 게 청소년이라고 했으니까 10대까지 하나 보다 이랬는데 나이가 9세부터 24세까지예요.
이거 사실 초년생들 힘들어할 때 어디다 내가 고민 상담해야 하지?’ 할 수 있는데 이렇게 열린 곳이 많다는 걸 여러분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그나저나 요즘은 우리 청소년들이 어떤 내용으로 상담을 좀 요청을 많이 하나요?

장래숙 센터장
요즘 청소년들이 고민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청소년들은 코로나로 인한 장기적인 사회적 단절을 경험했고요.
태어나면서 스마트폰을 접해 미디어, 온라인 관계에 익숙합니다.
그래서 대인관계나 무슨 불안, 우울 등 정신 건강상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청소년이 급격히 증가했는데요.
저희 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청소년전화 1388 상담 현황을 보면요.
코로나 이전인 2019년 대비해서 정신건강 문제는 44%, 대인관계 어려움은 60%가 증가했어요.

 

김동혁 MC
많이 늘었네요.

 

장래숙 센터장 

. 그리고 개인 상담 현황을 보면요.
자살, 자해, 폭력피해, 중독, 학업 중단 등 이 고위기에 속하는 청소년의 상담도 2019년 대비 117%나 급격히 증가했고요.
특히 자살 자해 등은 심각한 사회 문제로 연결되기 때문에 신속한 개입과 함께 전문적인 상담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김동혁 MC
그렇군요. 평소에도 많이 바쁘시겠지만 방학 시즌이 되면 더 많은 활동을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거든요.
방학을 맞아서 이번에 또 여름방학 시작했으니까 다양한 상담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죠.

장래숙 센터장
. 저희는 여름방학을 시작함과 동시에 고위기 청소년 대상으로 717일부터 31일까지 매주 수요일 치유 도우미견을 만나는 동물매개치료 집단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디어 과의존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 대상으로 87일부터 18일까지 총 1112일 동안 숙박형으로 진행되는 인터넷·스마트폰 치유캠프를 실시하게 됩니다.
그리고 내일 오후 1시입니다. 미디어 사용 조절이 어려운 자녀들과 가정에서 함께할 수 있는 미디어 사용 조절을 위한 보드게임 활용 방안주제로 특강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오늘까지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김동혁 MC
지금 많이 들은 게 미디어 과의존, 미디어 사용 조절. 이거 쉽게 말하면 스마트폰인 거죠.
저는 그냥 복지센터 상담복지 이러면 전화 받고, 상담해 주고. 아니면 대면해서 얘기 들어주고 이런 정도인 줄 알았는데 캠프도 있고, 교육 방식의 상담도 있고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네요.

장래숙 센터장
네네. 요새 청소년들이 다양한 문제를 갖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으로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고요.
특히 매년 여름방학에 실시하고 있는 미디어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과의존 청소년 대상으로 운영하는 인터넷·스마트폰 치유캠프의 경우 1112일 동안 숙박형으로 진행하고 있어요. 그 기간 동안에 개인 및 집단상담, 심리검사를 통해서 자기 자신도 알고 타인도 이해하는 시간을 갖게 되고요.
보드게임, 체육 활동, 영화 감상 등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대체할 수 있는 건강한 취미 생활을 탐색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제 일상으로 돌아가서도 습관을 잘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사후 관리도 저희가 진행하고 있습니다.

김동혁 MC
이거 정말 쉽지 않은 거거든요. 정말 어려운 일을 하고 계십니다.
아니 그러면 청소년뿐만 아니라 부모님과 함께하는 프로그램도 조금 있을까요?

장래숙 센터장
네네. 저희가 아이를 키우다 보면은요, 어릴 때는 문제가 없어요.
근데 이제 자녀가 청소년기에 접어들면 이제 부모와 자녀 관계도 변화가 생깁니다.
그러면서 이제 양육에 어려움을 느끼는 부모님이 많이 계신데요.
저희가 810일에 심리검사를 통한 가족 유대감 강화 프로그램 - 패밀리가 떴슈!!’가 진행됩니다.
이건 이제 PAT라고 부모 양육 태도 검사를 통해서 부모가 스스로 생각하는 부모 자아상을 알게 되고요.
네 자녀가 인식하고 있는 또 부모 자아상을 알게 되면서 가족 상담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래서 프로그램 과정을 통해서 부모와 자녀는 서로의 차이점을 이해하게 되고요.
이제 한층 두터워진 유대감을 형성하면서 가족관계를 더 왕성하게 진행할 수 있어요.

김동혁 MC
이게 이해가 되는 게 부모 입장에서 아니 이 정도 했으면 나 100점짜리 엄마 아빠인데이럴 이럴 수도 있는데 아이 입장에서는 전혀 다를 수 있거든요.
그 차이를 그 간극을 좁혀나가는 거군요. 그러면은 이렇게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는데 여기 이제 청소년들이나 우리 부모님들이나 가족들이 참여한 후에 어떤 반응, 어떤 후기를 남기는지도 궁금하거든요. 반응이 좀 어때요?

장래숙 센터장
많은 이제 후기들을 남기는데 이제 점수로 알아보면요.
작년에 저희가 가족 유대 강화 프로그램같은 경우는 만족도가 5점 만점에 4.9점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부모는 자녀를 좀 이해하고 또 자녀는 부모를 이해하는 시간이 돼서 의미 있고 즐거웠다라는 소감이 다 전부 모든 가족이 만족하고 계시고요.


특히 이제 청소년 동물매개치료는 저희가 전국에서 최초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이제 상담 동기가 낮거나 자기표현이 어려운 청소년들에게 효과적인데요.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느끼는 청소년들이 이제 치유도우미견, 강아지입니다.
강아지를 만나고 나서 이제 감정과 의사를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효과를 보게 됩니다.

 

그리고  인터넷·스마트폰 치유캠프’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스마트폰 외에도 재미있는 활동이 많다는 걸 느꼈어요.” 또는 여가 시간에 스마트폰 대신에 캠프에서 배운 운동이나 취미생활을 해볼게요.”라고 이야기하면서 굉장히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김동혁 MC
보다 많은 청소년과 가족들이 대전광역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데 프로그램 신청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장래숙 센터장
요새 청소년이나 부모님들이 미디어에 굉장히 접근이 활발하게 많이 이루어지고 있잖아요.

저희 센터의 모든 상담과 프로그램은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메인 화면에 보시면 개인 상담, 심리검사, 프로그램 신청 버튼이 있어요. 그 버튼만 누르시면 신청서도 바로 작성하실 수 있고요.
저희 센터 SNS 팔로우를 하시면 프로그램이나 교육 일정 등 다양한 소식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www.dj1388.or.kr

*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gomin1388/

* 유튜브 www.youtube.com/@dj_1388

김동혁 MC
마지막으로 우리 출발 가족 여러분께 한 말씀을 해주신다면 어떤 말씀 해 주실까요?

장래숙 센터장
네 저희 센터의 슬로건이 너의 힘이 되어줄게, 너의 꿈을 지켜줄게입니다.
가족에게 친구에게 말하기 어려운 걱정이나 고민이 있을 때, 언제 어디서든 청소년 전화 1388로 전화 주세요. 24시간 365일 쉬지 않고 여러분 곁에서 함께하겠습니다.
청소년 여러분이 오늘의 어려움을 무사히 이겨내고 즐거운 내일과 다가올 미래를 기대할 수 있도록 저희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김동혁 MC
누군가 나를 이해해 주고 내 말을 들어줄 사람이 있다는 거 우리 청소년들이 기억을 하고 우리 부모님도 1388 전화를 아이들에게 알려주시면 참 좋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함께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대전광역시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장래숙 센터장과 이야기 함께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장래숙 센터장
감사합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전화